본문 바로가기
건강 [영양성분 분석&영양제 추천]

종합비타민, 효능과 성분, 나한테 필요한 영양제는 무엇일까?

by 호박 2022. 11. 24.
반응형

프로바이오틱스, 밀크 시슬, 비타민 A,B,C,D,E , 아르기닌 등등 정말 많은 영양제로 넘쳐나지만 정작 자신에게 필요한 영양제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판단하는 것이 중요한데, 약사들이 가장 많이 추천하는 영양제 성분은 오메가 3, 마그네슘, 비타민(종합)입니다. 통칭 오마비라고 줄여서 얘기하기도 하는데 이제 하나하나 알아보기로 합니다. 3가지 영양제는 가장 기본 영양제의 성분이며 하루빨리 챙겨드시기바랍니다. 오메가3, 마그네슘에 이어 3편 종합비타민 편입니다.

오늘도 빠셍~


들어가기 앞서 비타민을 왜 먹어야 하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현대인들의 식단은 칼로리는 높으나 영양적으로 부족한 식단으로 구성되어 있고 비타민은 몸에서 자체적으로 합성되지 않기 때문에 매일 공급해 주어야합니다. 비타민은 생명에 필수적인 요소로 여러가지 물질 대사를 조절해 인간의 성장, 활력 건강 유지에 필수물질입니다. 따라서 결핍증을 피하기 위해 반드시 드셔주어야합니다. 


비타민 종류와 효능

지용성 비타민과 수용성 비타민
그리고 각 비타민의 효능

 

 

이제 비타민들의 종류와 효능에 대해 알아봅시다~ 비타민은 크게 지용성 비타민과 수용성 비타민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지용성 비타민 : 비타민 A, D, E, K로 지방이나 유기용매에 녹으며 간이나 피하지방 조직에 저장되어 조직에 오랫동안 보유됩니다.
수용성 비타민 : 비타민 C와 비타민 B 복합체들로 체내 수용성 매개체를 통해 운반도히며, 체내 조직에 저장되지 않습니다. 수용성 비타민들은 신장을 통해 소변으로 방출되니, 정규적인 섭취가 필요합니다.

비타민 B1(수용성) : 에너지 대사와 관련이 있으며, 이산화탄소 제거에 도움을 줍니다. 피로 물질 제거

*결핍시 : 각기병, 식욕부진, 피로, 권태

 

비타민 B2(수용성) : 조효소의 구성물질로 에너지 생산, 눈건강, 구내염 예방에 좋습니다.

*결핍시 : 리보플라빈결핍증, 구순구각염, 안질, 설염

 

비타민 B3(수용성) : 에너지 대사와 산화 환원 작용에 관여합니다.

*결핍시 : 펠라그라, 니코틴산 결핍증후군, 체중감소

 

비타민 B5(수용성) : 조효소 A의 구성물질

*결핍시 : 성장정지, 체중감소

 

비타민 B6(수용성) : 단백질 대사와 관여하며, 적혈구 형성에 도움을 줍니다.

*결핍시 : 피부병, 저혈소성 빈혈

 

비타민 B7(수용성) : 지질, 단백질, 글리코겐 합성에 관여합니다.

*결핍시 : 피부염, 성장정지

 

비타민 B9(수용성) : 조혈 기능을 도와주며, 태아의 중추신경계 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결핍시 : 빈혈, 설사, 위장염, 구내염

 

비타민 B12(수용성) : DNA 합성에 관여합니다.

*결핍시 : 악성빈혈

 

비타민 C(수용성) : 콜라겐 합성에 관여하며, 부족할 경우 괴혈병, 근육쇠약증을 유발합니다.

*결핍시 :괴혈병, 피하출혈, 체중감소

 

비타민 A(지용성) : 상피세포를 보호하며, 뼈의 건강과 항암작용, 생식기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 음식 : 간, 계란 노른자, 버터, 우유 *결핍시 : 야맹증

 

비타민 D(지용성) : 뼈의 성장을 촉진시키며, 칼슘 흡수를 증진시킵니다.

- 음식 : 간, 계란 노른자, 고등어 등 기름기 있는 생선  *결핍시 : 구루병, 골연화증, 다공증

 

비타민 E(지용성) : 세포손상을 막는 항산화제입니다.

- 음식 : 우유, 식물성 기름, 쌀겨 기름, 푸른 채소 *결핍시 : 노화성, 불임증

 

비타민 K(지용성) : 혈액 응고에 도움을 줍니다.

- 음식 : 간, 난류, 고기, 시금치, 파슬리, 꽃양배추 *결핍시 :혈액응고 지연, 신생아 출혈

 

그렇다면 얼마나 먹어야 할까요? 너무 많아요 ㅠㅠ


비타민 하루 권장량 

 

 1. 비타민 A 권장량 : 2,000 ~ 2,500 IU

2. 비타민 D 권장량​ : 400IU

3. 비타민 E 권장량 : 200 ~ 1,000 IU

4. 비타민 K 권장량 : 남자 75mg / 여자 65mg

5. 비타민 C 권장량 : 남자 90mg / 여자 75mg

6. 비타민 B 권장량 : 50 ~ 100mg

 

 

아까도 언급드렸지만, 지용성 비타민의 경우 배출이 되지 않기 때문에 많이 먹는다고 좋지 않습니다. 오히려 축적되면 간에 독성을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거를 하나하나 어떻게 다 세서 먹어요?라고 질문 하실 수 있습니다.

시중에 나온 종합 비타민 제품들은 권장량을 기준으로 하루에 몇알을 먹어야 하는지 친절하게 설명 되어 있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