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영양성분 분석&영양제 추천]

밀크씨슬(밀크시슬) 효능 효과 제품 다 알려줍니다.

by 호박 2023. 1. 6.
반응형

밀크씨슬, 밀크시슬, 실리마린 다 같은 이름인데 주로 우리가 알고 있는 밀크씨슬은 수많은 간 보조제의 대명사로 사용되는 단어라서 잘 알고 있지만, 사실 천연재료이며 식물의 이름입니다. 우리나라의 정식 명칭으로는 '흰 무늬엉겅퀴'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오늘은 많은 이름을 가지고 있는 그리고 간 보조제로 사용되는 밀크씨슬에 대해서 효과, 효능, 부작용, 섭취량, 추천 제품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오늘도 잘 부탁드립니다.

 


▷밀크시슬은 무엇인가?

밀크시슬 정의


1) 식물로의 정의 : 데이지와 돼지풀과에 속하는 꽃이 피는 허브의 종류입니다. 지중해 국가에서 볼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밀크시슬을 마리아 엉겅퀴나 성스러운 엉겅퀴라고 부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2) 화학적 정의 : 3가지 이성질체로 이뤄지는데, Sillybin과 Silychristin, Silydianin입니다. 이 중에서 Silybin이 가장 일반적이고 약리작용이 강합니다. 실리마린에서 50~70%를 차지하는 것이 Silybin. 즉 간에 도움이 되는 주 성분은 실리마린이 아니라 엄밀히 말하면 Silybin입니다.

 

▷ 밀크시슬의 효능

 

  • 밀크시슬은 간을 보호합니다. 잘 아셔야하는 부분이 여기 있습니다. 간을 보호하는 것이지 간의 기능 개선을 직접적으로 하지는 않습니다. 또한 간질환에 대한 어떤 예방에 대한 증거는 없습니다. (보조제 회사들의 정보를 너무 맹신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알콜성 간질환이나 비알콜성 지방간 질환, 간암과 간염등의 상태 (간 손상)의 사람들에게 보완요법으로 정기적인 복용을 권합니다. 또 독성이 강한 아미톡신과 같은 독소로부터 간을 보호하기도 합니다. 간 경화증이 있는 사람들에게 기대 수명을 연장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 노화와 뇌 기능 저하를 예방합니다. 밀크씨슬은 놀랍게도 알츠하이머(치매)나 파킨슨병과 같은 신경계 질환에 대한 전통적인 치료제로 2천 년 이상 사용된 흔적이 있습니다. 시험관 및 동물연구에서는 실리마린이 뇌 세포의 산화로 인한 손상을 예방하는 결과를 얻기도 했습니다. 이 결과에서 자세히 보면 동물의 뇌에서 아밀로이드 플라크(노화되면 생기는 단백질 덩어리)의 수를 감소시켰기 때문에, 뇌 기능(노화에 관련된)에 도움이 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하지만, 인체에 진행한 연구의 수가 매우 작기 때문에, 효과에 대한 입증은 확실하지 않습니다.

  • 뼈를 보호합니다. 골다공증이나 폐경 후 여성의 뼈 손실을 예방하거나 지연하는데 유용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동물에서의 밀크씨슬은 뼈를 광물화 시켜 단단하게 만들어주는 것으로 확인했습니다. 하지만 이에 대한 인체 연구도 충분히 이뤄지지 않아 아직 불확실합니다.

  • 암 치료를 개선합니다. 일부 동물 연구에서는 암 치료에 대한 부작용을 줄이는 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화학 요법이 특정 암에 대해 보다 효과적으로 작용되게 도움을 주면서 암세포를 파괴하는 데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사람에 대한 연구는 제한적으로 이뤄졌기 때문에 임상적 효과가 있는 결과도 있으나, 없는 결과도 있습니다.

  • 모유 생산의 촉진을 가져옵니다. 수유모의 모유 생산이 촉진되는 결과가 있는데 우유 생산 호르몬(프로락틴)을 더 많이 만드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일부 통제 연구에서는 63일 동안 420mg의 실리마린을 복용한 산모가 일반 산모보다 64% 더 많은 우유를 생산한 것을 입증한 적 있습니다. 하지만 임상 연구의 수가 적어서 효능은 있으나 산모나 태아에게 어떤 위험성이 있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 여드름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여드름은 염증성 피부의 상태를 보여주는 것으로, 밀크씨슬이 항산화와 항염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여드름 환자들에게 유용한 보충제가 되기도 합니다. 한 연구에서는 8주 동안 매일 210mg의 실리마린을 복용한 여드름 환자가 여드름 병변이 53% 감소하는 것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 당뇨병 환자의 혈당 수치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밀크씨슬의 화합물 중 하나가 인슐린 민감도를 개선하여 혈당을 낮추는 데 도움을 자는 사실이 밝혀지기도 했습니다. 실제로 최근 분석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실리마린을 복용하는 사람들은 혈당 수치와 혈당 조절의 척도인 HbA1c가 크게 감소한 결과를 얻기도 했습니다.

 

▷ 밀크씨슬의 부작용과 안정성

 

안정성 : 일반적으로 섭취하는 보충제 형태로 입을 통해 섭취하는 경우는 안전합니다. 부작용을 가진 경우에는 고용량을 장기간 복용한 경우에만 드러납니다. 

 

부작용 : 설사, 메스꺼움, 복부 팽만, 장 트러블 등 소화기관에 영향을 주지만 다른 큰 부작용은 없습니다.

 

주의사항 :


임산부에 대한 데이터가 없기 때문에 안정성 확립이 되지 않았습니다. 

식물에 대한 알러지가 있는 사람에게는 즉 국화과 식물에 알레르기가 있으면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당뇨병 환자에게 혈당의 강화 효과가 당뇨병 환자를 저혈당으로 빠트릴 수 있기 때문에 위험한 결과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에스트로겐 효과(모유 수유랑 증가)때문에 일부 유방암 환자들에게는 호르몬에 민감한 조건을 악화시키기도 합니다.

밀크씨슬은 일반적으로 안전하지만, 임산부나 당뇨병, 국화과 알러지, 유방암 환자들에게는 복용전 반드시 전문 의료진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 밀크시슬의 섭취량, 복용량

권장 복용량은 하루 130mg~200mg입니다. (경우에 따라서 400mg 섭취를 권장하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제품들은 1정에 130mg 함량이므로 하루에 한 알 정도 드시면 좋습니다.

부작용 설명시 알려드렸지만 고함량 섭취가 더욱더 효과나 효능의 증진은 입증되지 않았으며, 부작용의 결과가 나올 수 도 있습니다. 

 

섭취시간은 하루에 한 번 저녁이 더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저녁에 섭취하면 좋은 영양제는 수면 시에 성장호르몬 분비와 세포재생이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근데 저는 개인적으로 섭취하고 자고 일어나는 경우에 조금 개운하게 일어날 수 있는 경우도 있어 저녁에 섭취하고 주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오늘은 밀크시슬에 대해서 전부 알아보았습니다. 제품에 대한 설명과 제품 추천은 다음 편에 이어서 작성하겠습니다.

제가 쓴 블로그의 밀크씨슬의 설명은 다른 블로거들과 다르게 충분한 조사를 통해 얻은 결과이기 때문에, 질이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더 열심히 조사하고 공부해서 양질의 정보를 전달하겠습니다. 자주 찾아와 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